마케팅 용어, 너무 많아요… MAU, DAU, ROAS, CVR… 무슨 소리인지… 🤔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마케팅에서 자주 쓰이는 약어들 모음! 이번 글에선 디지털마케팅 결과값을 계산할 때 주로 사용하는 용어들을 얘기해볼게요.

CPM, CPC, CTR, CPA, CPV, CVR


1. CPM

CPM(Cost per Mille) : 1,000회 노출당 비용

노출(Impression)광고가 보여진 횟수이고, 도달(Reach)광고가 사용자 몇 명에게 노출되었는지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CPM광고를 1,000회 노출했을 때의  광고 비용입니다. 그런데 왜 1,000회일까요? 그건 페이스북 노출 광고 기본값이 1,000회이기 때문이죠. 페이스북 광고는 1,000회가 가장 일반적이고 보기도 편하기 때문에 주로 1,000회 노출수 기준으로 광고비용을 채택한답니다.

예시를 들어볼게요.

이미지 콘텐츠를 만들었습니다. 16,000회 노출되었고 광고 비용은 40,000원을 사용했습니다. 그럼 CPM은 얼마일까요?

CPM
= 광고 비용(40,000원) / 광고 노출수(16,000회) *1,000
= 1/4 * 1,000 = 250원


2. CPC

CPC(Cost per Click) : 클릭당 비용

CPC-100

CPC광고 클릭 한 번당 광고 비용입니다. CPC는 노출 광고보다 트래픽 유입 광고에 사용됩니다. 단순 노출광고의 경우 클릭을 유도하지 않기 때문에 클릭을 해서 홈페이지로 유입시키거나 바로 구매 등으로 유도하는 광고에서 사용하는 지표입니다.

예시를 들어볼게요.

제품 이미지를 사용해 페이스북 단일 이미지 광고를 만들었습니다. ‘더 알아보기’ 버튼을 눌렀을 때 우리 홈페이지로 유입시킬 수 있는 광고입니다. 광고비는 50,000원 지출했고 클릭은 100회입니다. 그럼 CPC는 얼마일까요?

CPC
= 광고 비용(50,000원) / 클릭 수(100회)
500원


3. CTR

CTR(Cost Through Rate) : 노출 수 대비 클릭 수의 비율

CTR-100

CTR광고 노출 수 대비 클릭 수 비율입니다. 광고가 노출된 것들 중 얼마나 클릭이 되었는지 확인할 때 보는 지표입니다.

예시를 들어볼게요.

홈페이지에 있는 콘텐츠로 유입시킬 수 있는 링크형 광고를 만들었습니다. 광고는 16,000회 노출되었고 그 중 클릭은 80회 되었습니다. CTR은 몇 %일까요?

CTR
= 클릭 수(80회) / 노출 수(16,000회) x 100
= 1 / 200 x 100 = 0.5%


4. CPA

CPA(Cost per Action) : 전환당 비용

CPA-100

전환(Action)은 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때 캠페인의 목적에 부합하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A 캠페인에서 구매를 목적으로 설정했으면 구매 수 전환으로 잡습니다. 하지만 B 캠페인에서 회원가입 목적으로 설정했다면 구매 수는 전환으로 생각하지 않고 회원가입 횟수 전환으로 잡습니다.

CPA전환 한 번당 광고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고객들이 구매하게끔 유도하는 광고 캠페인을 집행했습니다. 광고 비용은 2,400,000원 지출했고 제품은 10개 판매됐습니다. CPA는 얼마일까요?

CPA
= 총 광고 비용(2,400,000원) / 전환수(10개)
= 240,000원


5. CPV

CPV(Cost per View) : 시청당 비용

CPV-100

CPV영상 시청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영상 조회당 얼만큼의 비용이 들어가는지 확인할 수 있죠.

 

예를 들어볼게요.

페이스북에 영상 콘텐츠를 올리고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광고 비용은 200,000원 지출했고 영상은 400번 조회됐습니다. CPV는 얼마일까요?

CPV
= 총 광고 비용(200,000원) / 시청 수(400회)
= 500원

 


6. CVR

CVR(Conversion Rate) : 전환율

CVR-100

CVR전환율을 의미합니다. 광고를 통해 방문한 방문자가 발생시킨 전환 활동의 비율을 말하죠.

 

예를 들어볼게요.

인스타그램 이미지 광고를 집행했는데 500,000원 지출했고, 클릭은 100회 됐으며, 전환은 5회 일어났습니다. CVR은 얼마일까요?

CVR
= 전환 수(5회) / 클릭 수(100회) x 100
= 1/20 x 100 = 5%

 


 

이렇게 하나씩 보면 쉽죠?

다양한 암기 방법이 있는데 저는 자주 보면서 외우는 걸 좋아합니다. 한 번에 머릿속에 다 넣으려고 하면 스트레스만 받고 결과적으로 외워지지도 않거든요. 저처럼 한 번에 외우는 게 잘 안 되시는 분들은 이 글을 링크로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세요. 몇 번만 보면 어느샌가 외워져있을 거예요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